학회소개

Society for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

존경하는 한국CDE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세요. 한국CDE학회 회장 정 현 입니다.

chair

1995년 한국CAD/CAM학회 창립총회에서 첫걸음을 내디딘 우리 학회는 올해로 창립 30주년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는 다양한 전공과 세대를 아우르는 전문가들이 모여 CAD/CAM/CAE, PLM/디지털생산, BIM, VR/AR, IoT, 빅데이터, AI, 스마트제조, CPS/디지털트윈 등의 첨단기술을 융합하여 학문과 산업의 혁신을 이끌어 왔습니다. 이러한 다학제적 융합은 우리 학회를 국내 최고의 디지털 혁신을 이끄는 학술 단체로 지난 30년간 자리매김하게 했습니다.

우리 학회는 2014년에 창간된 영문 국제 학술지 JCDE(Journal of Computational Design and Engineering)를 통해 국제적으로 학술적 업적을 공유하고 있으며, SCIE와 SCOPUS에 등재된 최고 수준의 저널로 인정받고 있습니다. 매년 학술대회를 통해 전문가들이 모여 CDE 분야의 최신 동향을 논의하고 있으며, 분기별 발행되는 웹진을 통해 학회 소식을 새롭게 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DX Awards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선도하는 우수 사례를 발굴하고, CDE 기술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을 제고하며, 산업계와 학계의 협력을 촉진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학회와 함께 성장하며 다양한 역할을 수행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회원 여러분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학회의 전통을 존중하면서도 혁신적인 변화를 추구하는 문화를 계속 이어가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다음과 같은 목표를 중심으로 학회를 이끌어 나가고자 합니다.

다학제적 융합연구를 위한, 다양한 산업과 학문분야의 전문가들이 함께 하는 학회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우리 학회의 국제저널인 JCDE와 연계하여, 학회의 연구성과가 국제적으로 더 널리 확한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습니다.
젋은 연구자들과 학생들에게 우리 학회를 더욱 적극적으로 알리고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하여 미래 세대의 육성에 주력하겠습니다.

저는 여러분과 함께 이 목표들을 실현해 나가며, 우리 학회 미래의 또다른 30년을 맞이하는 데 작은 주춧돌을 놓고자 합니다. 회원 여러분의 소중한 의견을 경청하며, 학회의 전통을 지키는 동시에 혁신적인 변화를 위한 플랫폼으로서 학회가 더욱 성장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함께 성장하고 발전하는 학회를 위해 회원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25년 3월 1일
한국CDE학회 제21대 회장 정 현